728x90
1. 명의 성립과 발전
1) 건국 : 원 말 민족 차별로 고통 받던 한족의 반란 -> 홍건적의 대장 주원장(홍무제, 명태조)
- 수도 : 금릉(난징) -화부기지역은 몽골이 장악 -> 이후 베이징 차지=> 한 왕조가 중국 지배
- 황제권 강화 : 재상제 폐지 -> 황제 독재 체제
- 향촌통제 : 이갑제 실시, 토지대장(어린도책)과 호적대장 사용 => 재정 수입 증가, 농민 생활 안정
- 한족의 전통회복 : 과거제와 학교 교육 중시, 백성에게 유교의 가르침 전함(육유) 제정
육유
부모에게 효도하라
웃어른을 공경하라
이웃과 화목하라
자식들을 잘 교육시켜라
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 하라
나쁜일을 하지마라
2) 영락제
1) 천도 : 북경(베이징) - 적극적인 대외 팽창 정책 -> 몽골 공격, 베트남 정복
2) 정화의 항해 : 국력 과시, 여러나라와 조공관계 맺음, 화교탄생
3) 쇠퇴 : 관료들의 권력 다툼, 북 몽골 남 왜구, 임진왜란 출병 -> 국력 약화
4) 멸망 : 이자성의 난
2. 명의 경제와 사회
1) 농업 : 이모작 확대, 새로운 작물 유입(고추 담배 옥수수 고구마)
2) 공업 : 면직물 견직물 공장, 도자기 공장
3) 상업 : 대상인 집단 성장
4) 신사층 : 유교적 교양을 갖춘 지식인 - 중앙 관리 진출 & 향촌 사회 지서 유지
5) 새로운 유학 등장 - 양명학( 지행합일: 지식과 행동의 일치 강조 )
6) 서민 문화 발달 : 구어체 소설 인기( 삼국지 연의, 수호지, 서유기)
3. 명대의 대외 교류
1) 해금 정책 -> 16세기 후반 민간 무역 허용, 서양 상인 왕래 증가
2) 마테오 리치 : 크리스트 교 소개, 곤여만국전도 제작 ( 중국인의 세계관 변화 )
3) 일조편법 시행 : 은의 유입 증가, 여러가지 세금을 지세와 인두세로 단순화 -> 은으로 납부
'라라 클래스 > 중학교 고등학교 교과목' 카테고리의 다른 글
(중2 역사) 이슬람 왕조- 셀주크 튀르크, 오스만 튀르크, 무굴 제국 (0) | 2021.10.17 |
---|---|
(중 2 역사) 동아시아 지역의 질서가 변화하다. " 일본 " (0) | 2021.10.17 |
(중 2 역사) 만주족이 세운 청이 중국을 지배하다. (0) | 2021.10.16 |
(중2 역사)몽골 제국과 문화 교류 (0) | 2021.10.07 |
(중2 역사) 송이 발전하고 북방 민족이 성장하다 (0) | 2021.10.06 |